본문 바로가기
지역정보

목포 여행지 정보

2021. 8. 16.

목포 여행지 볼거리

 

목포 여행을 위한 추천 목록을 제공합니다. 목포에 보면 반드시 가야할 여행지와 유명 카페 등을 넣었다. 목포시는 전라남도 목포시이며, 전라남도 서남권 권역의 중심 도시이다. 2021년 3월 현재인구는 221,463명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인구는 계속해서 줄어드는 편이다.

 

목포항과 유달산의 눈 내린 모습
목포 여행 사진은 목포항과 유달산 풍경

 

1. 목포 개요

 

면적: 51.64km²
인구: 21만 (2021년)
지역: 전라남도
시장: 김종식(더불어민주당)

 

[건출물 유적지 기념관 박물관]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

 

  • 시도유형문화재 제39호 / 고하도이충무공기념비 (高下島李忠武公紀念碑)
    주소 전남 목포시 고하도길 175 (달동)

정식 주차장은 없지만 아래에 길이 있어 그곳에 주차는 가능하다.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하다 다시 조선 수군을 재건하면서 명량대첩 이후 잠시 머물렀던 곳이다.

 


구 목포공립심상 소학교

일제강점기 시절의 건물로 당시 전국 4대 도시의 하나였던 목포의 면모여를 보여주는 건물이다. 구 목포공립심상소학교(舊 木浦公立尋常小學校)은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1929년에 세워진 건축물이다. 2002년 5월 31일 대한민국의 국가등록문화재 제30호로 지정되었다. 목포공립심상소학교는 일본인 자녀의 교육을 위하여 설립된 학교이다. 2006년까지 목포유달초등학교의 과학실(1층), 강당(2층)으로 사용되었다.

 

구 목포공립심상 소학교

 


국립해양유물전시관

해양 도시 목포의 상징적인 박물관이다. 삼학도에 위치한다. 가족끼리 여행하기에 좋다.

 

근대역사관 1관(구 일본영사관)

 

호텔 델루나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일제강점기 시절에 지어진 곳이다. 근대역사관 후문 쪽에 일제강점기 시절에 파둔 땅굴도 있다. 미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대피소라고 한다. 조선 사람들을 부려 파 놓은 곳이다.

 

근대역사관 1관(구 일본영사관)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기념하여 만든 곳이다. 김대중 대통령의 사진과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삼학도 안에 자리하고 있다.

 

달성사


목포 근대역사관 2관(구 동양척식 주식회사 목포지점)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은 전라남도 목포시에 있는 일제강점기의 건축물이다. 1999년 11월 20일 전라남도의 기념물 제174호로 지정되었다. 일제강점기 시절 동양척식주식회사 건물은 목포와 부산이 유일하다. 현재 목포근대역사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 소 재 지 : 전남 목포시 번화로 18 (중앙동2가)
  • 주차가능
  • <문화관광해설사 해설 안내>
    오전 10:30~11:00 / 11:30~12:00
    오후 13:30~14:00/ 15:00~15:30
    ※ 이 시간에는 해설사가 직접 해설합니다.

 

목포 근대역사관 2관(구 동양척식 주식회사 목포지점)


목포 생활 도자 박물관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

 

목포자연사박물관, 목포생활도자기박물관과 더불이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가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삼학도 서쪽 끝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에 김대중기념관 목포 등대, 삼학도 공원, 삼학도카누캠프가 자리하고 있다.

 

  • 전라남도 목포시 삼학로92번길 98 (산정동) 
    TEL.061)242-6359 FAX.061)242-6358
  • 주차가능

 

 

자연사 박물관

 

목포자연사 박물관은 개인적으로 볼 때, 목포에서 가장 경관이 아름다운 곳이다. 뒷쪽으로 입양산이 자리하고 앞에 목포항이 펼쳐진다. 동쪽으로는 갓바위가 있고, 주변에 문예역사관, 목포문학관, 목포문화예술회관, 옥공예전시관이 수백미터 안에 자리하고 있다.

 


아트센터 신선 미술관

 

이훈동 정원

 

이훈동정원(李勳東庭園)은 전라남도 목포시 유달동에 있으며 1930년대에 지어진 정원이다. 1988년 3월 16일 전라남도의 문화재자료 제165호로 지정됐다. 현재 개인 정원이다. 어지간 해서는 문을 열지 않는다. 일본인이 지은 저택이다. 후에 해남 출신의 전 국회의원 박기배가 샀다가 다시 조선 내화 창업주인 이훈동이 사들여 이후 이훈동 정원으로 불리고 있다. 호남에서 가장 큰 정원이다 드라마 야인시대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전통적인 일본식 정원이었으나 후에는 많이 다듬고 변화되어 그냥 좋은 정원이지 역사적 가치는 없는 곳이다. 하지만 일본식 느낌이 많이 나는 것은 틀림 없다. 개인가정이기 때문에 함부러 들어가면 안 된다. 나도 한 번 들어갔다 주인이 나와서 막 야단을 쳤다. 빨 나가라고.. 잘 알아보고 들어갈 것.

 

이훈동은 목포의 최고의 재력가였다. 조선내화공장의 주인이었다. 조선내화주식회사 목포공장은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건물로 일본제국이 한반도를 수탈하기 위하여 세운 내화벽돌을 만드는 공장이다. 내화는 무기용 철을 만드는 용광로를 짓는데 사용한 내화벽돌이다. 1997년 전라남도 광양으로 옮겨 감으로 가동을 완전히 중지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링크한 역사문화유산을 참조 바람

 

  • 전남 목포시 유동로 63

 

이훈동 정원
이훈동 정원 입구


[자연 섬 공원]


갓바위(천연기념물 제500호)

  • 입장료 없음
  • 주차 가능

태풍이 불때가 아니면 상시 개방되어 있다. 주차는 문예역사관 앞이나, 달맞이 공원에 세우면 된다.

 


고하도

 

목포해양대 건너편에 있는 작은 섬이다. 하지만 목포대교가 건립되어 더이상 섬이 아니다. 목포해상케이블카를 타는 곳이 있다.

 


노을공원


달맞이 공원

 

갓바위 입구에 있는 작은 공원이다. 별 볼 것 없음. 주변에 사는 목포 시민들의 작은 놀이터이다.


달성공원


둥근공원


목포북항

 

관광지는 아니다. 목포 북쪽에 자리한 항구이다. 항구 주변으론 어시장이 형성되어 있구, 입구 주변으로 횟집들이 즐비하다. 목포에서 가장 분비는 곳 중의 하나이다. 목포 사람들은 북항 주변을 뒤께라 부른다. 대부분의 목포 구시내(원도심)이 텅텅 빈 상태인데 반해 북항 주변은 사람들로 북적이고 수많은 아파트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도로 정비를 엉망으로 해서 대로변이 아니면 길이 좁아서 주차하기도 힘들다.. 대체 무슨 생각으로 만든건지...

 


목포진 역사공원


삼학도

 

세 마리의 학 전설이 깃든 곳이다. 남쪽 중턱에 목포의 눈물을 부른 이난영의 공원이 자리하고 있다. 삼학도 남쪽 방향으로 목포 제1부두가 자리하고 있으며, 뒤로는 김대중평화상 기념과, 삼학도공원, 경북화합의 숲이 조성되어 있다. 삼학도 서쪽 끝으로는 제2부두와 목포어린이바다과학이 자리한다. 최근 이곳에서 호텔을 짓느냐 보존하냐는 의견이 엇갈려 조금 시끄럽다. 그러고보면 목포 시내 안에 괜찮은 호텔이 없다.

 


외달도


유달산

 

목포는 항구다? 목포는 곧 유달산이다. 산이라기 보다는 작은 언덕 같은 느낌이 드는 작은 산이다.하지만 실제로 유달산을 등산해 보면 대부분이 바위로 되어 있는데다 경사가 가팔라 의외로 오르기가 어렵다. 멀리서 보며 얕잡아 보다 실제로 올라 놀라는 산이다. 정산에 오르면 목포 시내의 대부분이 한눈에 펼쳐지며, 주변 섬들까지 볼 수 있는 시원한 풍광을 자랑한다. 오르는 데 그리 시간이 걸리지 않으니 꼭 올라가 보시기를. 반나절이며 정상가지 올라 내려올 수 있다.


유달산 낙조대


유달산 노적봉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과 싸울 때 이곳에 가짜 곡식단을 세워 군량미가 많은 것을 일본군에게 보여 주려는 전설?이 내려오는 곳이다. 목포의 눈물 가사에도 노적봉이 등장한다. 유달산 남동쪽 입구 주자창 바로 위에 자리한다. 노적봉 아래 일본인들의 거주지인 근대화 거리가 한눈에 펼쳐진다.

 

노적봉


유달산 일등바위

유달산 정산에 있는 바위다. 유달산은 산 자체가 바위로 되어 있다. 일들 바위 밑에 이등 바위가 있다.

[볼거리]

 

춤추는 바다분수

 

지금은 남악으로 많이 옮겨 지기는 했지만 2020년까지만 해도 목포의 핫플레이스였다. 지금도 이 주변은 여전히 붐비는 곳이다. 여름이 되면 분수를 볼 수 있다.


고하도 해안테크

 

고하도 주변으로 설치된 테크다. 산책로로 유명하다. 하지만 지나 다니는 사람 본적이 없다??? 


유달산조각공원

유달산 중턱에 자리잡은 조각공원이다. 주차장에 협소한게 문제다. 풍경도 볼거리도 많아 좋다.

 

[문서 이력]

발행일 2021-04-05 11:53

문서1차수정 2021-08-16

문서2차수정 2023-02-13

 

반응형

'지역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라남도  (0) 2021.08.17
경상남도  (0) 2021.08.17
거제시 여행지 볼거리 10 그 외 여행지  (0) 2021.05.01
경남 고성군 여행지 볼거리  (0) 2021.04.19
여수 여행지 볼거리 유적지  (0) 2021.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