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소시오패스(Sociopath)

2020. 10. 7.

소시오패스(Sociopath)

 

혹시 소시오패스가 뭔지 아십니까? 사이코패스는 많이 들어 봤는데 소시오패스라니? 처도 오늘 처음 듣고 자료를 찾았습니다. 예전에 한 번 읽은 기억이 있네요. , 일단 소시오패스에 대해알아 봅시다.

 

소시오패스의 정의

 

소시오패스를 정의하면 이렇습니다.

소시오패스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르며, 이에 대해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다.

 

한 마디로 양심이 가책을 전혀 느끼지 못하면서 나쁜 짓을 일삼는 사람을 말합니다. 제 주변 이런 사람들 몇이 있는 것 같은데.. 흠...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인지’라고 하네요. 사이코패스는 자기가 뭘하는 지로 모르는 상태입니다. 즉 미친 것이죠. 그러나 소시오패스는 알면서도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행태 등에서 사이코패스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아무런 자각 없이 범죄를 저지르는 사이코패스와 달리,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지가 있다. 영화 <케빈에 대하여>에서 아들 케빈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순한 양같이 행동하지만, 어머니 앞에서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는 소시오패스이다.

 

소시오패스의 예로 최근에 종영한 드라마 ‘추적자’에서 배우 김상중이 연기했던 인물 ‘강동윤’을 들 수 있다. 강동윤은 평소에는 너그럽고 관대한 모습을 보이다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비도덕적인 행동, 심지어 살인도 스스럼없이 저지른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시키고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또 다른 예로는 영화 ‘케빈에 대하여 ’ (‘We need to talk about Kevin’) 에 나오는 아들 케빈이다. 케빈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순한 양같이 행동하지만, 엄마 앞에서는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변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인다. 현실에서는 히틀러나 후세인같은 독재자나, 일부 부패한 종교의 교주들이 소시오패스의 예라고 볼 수 있다.

 

소시오패스는 우리 가족 중에, 학교에, 혹은 직장에 ‘평범’해 보이는 사람들 중에 존재할 수 있다. 실제로 소시오패스가 사이코패스에 비해 훨씬 많다고 알려져있는데, 전 인구의 4%정도가 소시오패스라고 한다 (즉 25명 중 1명). 심리학자 마샤 스타우트의 말을 빌자면, “그들은 우리의 일상속에 늘 함께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그들을 알아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시오패스 - 인격장애 (생활 속의 심리학, 김은하)

소시오패스의 특징

1. 자신의 성공을 위해 어떤 나쁜 짓을 저질러도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법이 없다. 
2. 자신의 성공을 위해 타인을 이용하는 데 능숙하다.
3. 약속을 어기는 일이 잦다.
4. 능수능란한 거짓말로 자신의 성격을 카리스마와 리더십으로 위장한다.
5. 친구나 동료 사이를 이간질해서 갈등을 일으키게 만든다.
6.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집단의 위험도 불사한다.
7. 자기 잘못이 들통날 경우 동정심에 호소한다.
8. 매사에 냉정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공감하지 못한다.
9. 범죄적 재능을 타고났거나 어린시절에 잔인한 취미가 있었다.
10. 자기 때문에 타인이 받는 고통을 큰 목적을 위한 희생이라고 합리화한다.

[이 글은 bonlivre.tistory.com/379에서 가져옴]

 

소시오패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성공을 위해 타인을 이용하고 거짓말을 일삼지만,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 자신을 잘 위장하며 감정조절이 뛰어나다.

● 인생을 이겨야 하는 게임이나 도박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들을 이용할 타겟으로 생각한다.

● 매우 계산적이다.

● 겉으로는 매력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일 수 있다.

● 어릴 때 비정상적으로 잔인하거나 공격적인 행동들 재미삼아 한다 (예. 동물학대, 불내기)

● 쉽게 지루함을 느끼며, 자극욕구가 강해서 새롭고 위험한 과제를 흥미로워한다.

● 자신의 잘못이 발각되면, 거짓으로 후회, 반성을 하거나 (예. ‘이번 잘못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나도 피해자다’) 동정심에 호소하면서 자신의 순진함을 강조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시오패스 - 인격장애 (생활 속의 심리학, 김은하)

반응형

'일상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포 코로나 확진자 17번 동선  (0) 2020.11.17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  (0) 2020.10.07
브루셀라병 (Brucellosis)  (1) 2020.09.17
집합금지명령  (0) 2020.07.22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0) 2020.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