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캉스 뜻 호캉스와 다른 점

2021. 1. 23.

모캉스 뜻 호캉스와 다른 점

오늘은 최근 유행하는 모캉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캉스는 모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휴가를 너머 쉼과 휴식을 갖는 것 전체를 말합니다. 모캉스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1. 모캉스의 뜻

모캉스는 모텔과 바캉스가 합해진 합성어입니다.

 

모텔 + 바캉스 = 모캉스

motel + vacance = movacance

 

바캉스는 세 가지 의미를 가진 프랑스어입니다.

 

vacance
1) 방학, 바캉스, 휴가, 
2) 휴식, 휴양, 
3) 결원 공석

7-80년대는 휴가라는 단어보가 바캉스라는 단어가 유행했는데 요즘은 거의 쓰지 않죠. 그런데 갑자기 바캉스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유행은 돌고 도는가 봅니다.

 


2. 호캉스가 아닌 모캉스인가?

 

1) 돈이 궁하다.

 

자 이제 호캉스가 아닌 모캉스인지 알아봅시다. 딱 한 마디로 돈이 궁해서 그렇습니다. 2-3년부터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가 유행했지만 코로나 이후 모캉스가 유행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예전에 비해 수입이 많이 준 거죠. 그래소 호텔에서 보내야 할 것을 좀 더 저렴한 모텔에서 보내게 된 것이죠. 물론 그것 때문만은 아니지만 그 영향이 크죠.

 

2) 1박의 개념이 강하다.

 

또 하나의 이유는 모텔은 편합니다. 호텔은 체크인이며 아웃이며 등의 복잡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텔은 그냥 방 있으면 열쇠 하나 들고 입실하면 끝입니다. 그래서 호캉스는 며칠 머물 경우 많이 하고, 모캉스는 1박의 개념이 매우 강합니다. 잠시 하룻밤 들렀다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가 모텔인 것이죠. 시설은 별로인 대신 저렴한 하룻밤 보내기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3) 자유롭다.

 

아마 세 번째가 가장 큰 유익이 아닌가 싶네요. 모텔은 '방'만 줍니다. 하지만 호텔은 식당도 있고, 여러 가지 서비스가 나옵니다. 문제는 이러한 서비스가 자신의 원하는 것이 아니라 호텔의 성향에 맞게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모텔은 딱 방만 주기 때문에 나머지는 알아서 스스로 해도 됩니다. 음식을 사 와서 직접 먹어도 되고, 야식도 주문해 먹기도 합니다. 또한 함께 파티도 한다고 하니.. 이 점이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이지 않는가 싶네요.

 

하여튼 오늘은 모캉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