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정보

통영시 여행 정보

2021. 8. 22.

통영시 여행 정보

경상남도 통영시 여행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 볼리와 먹거리 등을 정리했습니다. 개략적인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가려고곳에 직접확인 하셔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계속 수정됩니다.


1. 통영시 개요

통영시는대한민국 최남단에 속하는 작연 소도시이다. 통영은 선조 37년 두룡포로 삼도수군통제영을 세운 것이 유대되어 '통영'이란 명칭이 생긴 것이다. 충무공을 기려 1955년 9월 1일 통영읍을 충무시로  바뀌었다. 1995년 1월 1일 충무시민을 대상으로 명칭 변경 여론조사를 통해 최다득표한 통영으로 다시 개명된다.

 

북쪽으로는 경남 고성군을 접하고 있고, 동으로는 거제시를접하고 있다. 사실 거제와 통영은 약간의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한 도시라고 봐도 될 것이다. 두 도시를 하나로 통합해도 될성 싶은 곳이다. 거제에 비하면 통영시는 대지면만보면 굉장히 협소한 도시다. 실제로 통영 시내도 오밀조밀하다. 하지만 통영은 땅은 좁지만 섬이 많다. 사량도, 추도, 욕지도,소매물도 등 내로라하는 유명하고 아름다운 섬들이 많은 곳이다.

 

개인적으로 통영을 좋아하는 이유는 문학의 도시요 음악의 도시다. 하지만 통영시민들은 책을 너무 안 읽는다. 개인적으로 박경리라는 걸출한 작가가 있기도 하거니와 청마 유치원이 그 유명한 시 '행복'의 배경이 되는 곳이 통영우체국이다. 알랑가는 모르지만 이중섭의 유명한 그림 '황소'가  바로 통영에서 그려졌다. 그러니까 통영을 갈 때는 문학과 관련한 여행도 즐겼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추천여행지

통영은 남해안 답게 섬이 많습니다. 하지만 섬은 이동이 불편하고 하루에 갔다 올만한 거리가 아닙니다. 통영 시내에서 차량으로 쉽게 구경할 수 있는 곳의 목록을 이곳에 싣습니다.

 

동피랑 마을

동피랑

삼양 달아공원

통영중앙시장

전혁림 미술관

남망산 조각공원

해저터널

해저터널

이순신 공원
세병관(통영삼도수군통제영)
박경리 기념관
통영 케이블카

산양 일주도로

 

가기는 약간 힘들지만 꼭 가볼 곳은 소매몰도입니다. 여기는 잘 잡아서 한 반 꼭 가보십시오. 정말 좋습니다. 통영은 이중성의 도시입니다. 아름다운 반면 어떤 면에서 너무나 관광지가 되어서 번잡합니다. 통영을 떠나온지 벌써 20년이 넘었네요. 2-3년에 한 번씩 꼭 들르기는 하지만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제일 아쉬운 건 70년을 이어온 이문당 서점의 폐점이다.

 

2. 통용시 자연환경

자연 마을

 

미륵산

 

해수욕장

통영에는 이상하게 해수욕장이 없다. 아래에 3개정도 이름이 나오지만 진짜 풍경이 아니다.


수륙해수욕장
봉암해수욕장
사량도대항해수욕장

 

통영은 섬이 많은 도시다. 유인도와 무인도도 적지 않다.

 

한산도

한산도가 유명한 이유는 그곳이 이순신 장군이 머물렀던 곳이기도하고, 한산대첩이 일어났던 곳이기도 하다.


화도
비산도
촤도
송도
추봉도

춘복도
용초도
죽도
오곡도
학림도
연대도
내부지도
외부지도

사량도
아랫섬
딴독섬

매물도
소매물도

욕지도

상노대도
하노대도
두미도
추도


3. 사찰과 유적지


4. 맛집

일반식당

산양식당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나오면서 유명해진 곳이다.

 

호동식당
완조시락국
회락회맛집
명촌실비식당
심가네해물짬뽕

한산섬식당
동광식당

 

분식류

충무김밥

충무지방에서 유래했다하여 생겨난 이름이다. 충무김밥은 김밥과 반찬이 분리되어 있어 기존의 김밥과는 상당히 다른다. 또한 다양한 반찬이 들어가지 않고 오직 오징어 무침과 무무침만들 반찬이 사용된다. 바닷일을 나가는 남편에게 김밥을 쌌는데 쉰어 먹지 못하자 아내가 김밥과 반찬을 따로 만들어 싸준 것에의해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미지출처 충무김밥 만드는방법 / 맛있는 석박지와 오징어무침 만드는법]

오미사굴빵

경남 통영시 충렬로 14-18 / 055-645-3230

 

내가 통영에 있을 때 이집은 그냥 학교 분식집이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유명해졌다. 단 것이 별로 없던 시절 꿀빵은 최고의 간식이었다. 오미사 뜻? 주인도 몰라... 옆에 오미사 세탁소가 있었다. 빵집은 간판없이 시작했다. 그러다 오미사세탁소가 망하면서 오미사 라는 간판을 달았다. 처음에는 간판이 없어 오미사 세탁소 옆 빵집으로 부르다 귀찮아서 오미사 빵집이라불렀던 것이다. 그러니 빵집의 이름은 주인이 붙인게 아니라 여고생들이 붙여준 이름이다.

1999년 KBS'도시대탐험'에 방송되면서 통영 오미사 꿀방은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후 KBS'6시 내고향' SBS '모닝와이드'등 TV뿐만 아니라,신문등 각종 여행잡지등에 소개되면서 통영의 명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데이지의 사진여행

원조 오미사꿀빵집은 아직도 그대로다.

 

 

 

경상남도

경상남도 경상남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개략적으로 한 곳에 정리했습니다. 1. 개요 경상남도는 대한민국 남동부에 있는 도이다. 남쪽으로 남해에 면하고, 동쪽으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penguin88.tistory.com

 

 

대한민국 여행지 정보

대한민국 여행지 정보 대한민국 여행에 관한 정보를 정리한 곳입니다. 그렇다고 현재 모든 정보가 수집된 것은 아닙니다. 각 도시와 지역별로 구분하여, 간략한 지역 정보를 정리한 다음 여행

penguin88.tistory.com

 

반응형

'지역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8월 24일 화요일 청약접수  (0) 2021.08.23
경상남도 남해군 여행정보  (0) 2021.08.22
대한민국 여행지 정보  (0) 2021.08.17
포항시 여행 정보  (1) 2021.08.17
전라남도  (0) 2021.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