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2020. 7. 22.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이다. 뇌에 있는 뇌하수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배출한다. 사람들은 대체로 '갑상선' 자체를 병명으로 말하지만 엄밀하게 틀린 말이다. 갑상선에 걸린다는 말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린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여기서 일반인처럼 갑상선으로 명한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성호르몬은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한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한다. 즉 호르몬이 많이 배출되거나 적게 배출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성기능항진증은 호르몬은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분비하는 병이다. 이 병에 걸리면 음식을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고 백박이 빨라지며 땀을 많이 흘린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호르몬이 정상보다 적게 배출되는 것이다. 또는 호르몬배출량이 극히 적은 상태다. 저하증에 걸리면 몸이 붓고 둔해진다. 체중이 늘어나고 피부가 거칠어 진다. 쉽게 추위를 타는 증상들이 발생한다.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해진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법


치료법은 간단하다.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면 된다. 그러나 문제는 단회적이지 않고 계속된다는 것이다. 평생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한다. 어느 정도 회복되면 중단하기도 한다. 2주간을 주기로 갑상선 투여 여부를 결정한다. 



반응형

'일상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포 코로나 확진자 17번 동선  (0) 2020.11.17
소시오패스(Sociopath)  (0) 2020.10.07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  (0) 2020.10.07
브루셀라병 (Brucellosis)  (1) 2020.09.17
집합금지명령  (0) 2020.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