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남 고성군 하일면 학림리 임포항

2021. 9. 22.

경남 고성군 하일면 학림리 임포항

용태리 지근에 임포항이 자리한다. 매우 뛰어난 절경은 아니지만 이 주변에서는 그나마 조금 큰 마을에 속한다. 30년 전에는 이곳이 많이 번창해 배들이 많이 드나들던 곳이다. 아직도 어판장이 임포항이 있다. 농협도 파출소도 임포에 있다. 농협에 작은 마트가 있어 고성읍내나 삼천포로 가지 않은 사람들은 임포에서 장을 보거나 은행일을 본다.

임포항과 자란도

 

임포항 입구

삼천포에 방향에서 고성 방향으로 가는 길 오른쪽에 임포항이 자리한다. 

임포 농협. 주변 마을 사람들은 이곳에서 대부분 마트와 은행 업무를 본다.

임포 입구에서 고성읍내 바향으로 넘어가는 길에 파출소가 자리한다. 앞에 보는 저 산을 넘으면 상촌과 하중촌 마을이 있다.

임포 입구. 횟집촌이란 문구가 보인다.

마을로 들어서면 한가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인적이 드물고 마을이 조용하다.

임포 내 사거리는 바닷길로 하중촌과 춘암마을로 가는 길로 나뉜다.

집은 상당 수가 비어있다. 간판들을 보면 피아노 학원도 보이고, 한약방도 있었던 것을 보니 꽤나 번창했던 것 같다.

이곳은 장터 장리가 아니었을까 싶다. 차ㅇ세ㅓ 내려 골목 안으로 들어가면 방앗간도 보이고, 작은 상점이었다는 간판들이 달려 있다.

바닷가 쪽으로 나오면 시원하게 바다가 보인다. 

횟집 바다소리는 이쪽에서 가장 유명한 횟집이 아닐까 싶다. 45인승 대형버스까지 있다.

바닷가 쪽에서 마을 쪽으로 바라본 모습. 예전에는 꽤나 흥황했을 법한 흔적이 역력하다. 이곳에도 사람들이 많이 살았겠지. 설이나 추석이 되면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까. 이젠 부모님들이 많이 돌아가셔서 명절이 되어도 시골은 예전에 비해 많이 한적하다.

선창 쪽으로 더 내려가면 넓은 마당이 있고, 아래쪽에 고성군 수협 어판장이 자리한다.

임포 바로 위쪽에는 고성 학동마을 옛 담장과 고성 학림 최영덕 씨고가가 있으니 꼭 한번 들러보고 가시길.

학동 옛돌담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