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함안9경

2022. 6. 13.
반응형

함안 9경

경상남도 함안구의 9경입니다. 아라가야의 도읍지로 유명한 함안은 전형적인 농촌 지역이면서도 다양한 유적지를 지니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글은 함안군청의 <함안 9경>을 참고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1경 함안 말이산 고분군

해발 60m 안팎의 작은 봉우리들이 2km에 걸쳐 있는 주능선 위에 지름 40.2m의 가야 최대 고분 등 대형봉분이 줄을 지어있다서쪽으로 뻗은 가지능선까지 아름다운 경관이 이어지는데, 능선을 따라 곳곳에서 인생 사진을 남기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또한 함안박물관에 들러 아라가야의 역사를 알고 오르면 더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다.ㅠ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야생화와 들풀을 관찰할 수 있으며, 별자리 덮개돌 발견 이후 별을 관찰하는 행사도 수시로 열린다. 말갑옷, 배모양토기, 집 모양 토기 등 가야를 대표하는 유물이 출토된 곳이기도 하다.

 

  • 위 치 : 경남 함안군 가야읍 도항리 748(주차장)
  • 주변 관광지 : 함안박물관, 고분전시관

2경 악양의 꽃길과 노을

전국에서 가장 긴 둑방을 따라 핀 빨간 꽃양귀비(5)와 코스모스(9), 둔치에 핀 구절초가 보는 사람의 감성을 한껏 끌어올린다. 울창한 갯버들 숲과 새벽녘 피어나는 물안개가 낭만과 추억을 더하고, 악양루와 악양 생태공원에서 바라보는 노을은 또 다른 감동을 선사한다. 한 번 타면 잊을 수 없는 경비행기 체험,, 악양 생태공원의 수박 식빵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 위 치 : 악양 둑방 - 경남 함안군 법수면 윤외리 84-7(주차장)
  • 주변 관광지 : 악양생태공원( 경남 함안군 대산면 하기리 810-2(주차장)

 

3경 입곡 군립공원의 단풍

크고 작은 산봉우리들이 저수지를 중심으로 협곡을 이루고 있는 입곡 군립공원은 수려한 자연 풍광과 형형색색의 바위, 기암절벽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신비로움을 더한다. 저수지를 가로지르는 출렁다리 산책로는 최고의 힐링코스이다. 사계절 아름답지만 특히 가을날 붉게 물든 단풍은 한 폭의 그림 같다..

  • 위 치 : 경남 함안군 산인면 입곡리 산1181-1(주차장)

4경 무진정의 사계

을사사화를 예상하고 고향으로 돌아온 조삼(趙參)선생이 1542년 지은 정자로 울창한 고목 속에서 낙화놀이가 열리는 연못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곳이다주세붕 선생의 기문에 천명을 알고 용퇴할 수 있었기에 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으니 정자의 경치와 선생의 즐거움이 무진할 것이다.”는 구절에 있어서 청풍명월과 함께하는 즐거움이 끝없음을 이름으로 삼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맑은 바람이 저절로 불어오고 밝은 달이 먼저 이르며, 반걸음을 옮기지 않아도 온갖 경치가 모두 모였으니 진실로 주물주의 무진정이라 하겠다는 구절에서 엿볼 수 있듯이 사계절 아름다운 경치가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말이산고분군과 함께 웨딩촬영지로도 유명하다.

  • 위 치 : 경남 함안군 가야읍 광정리 13(주차장)

 

5경 연꽃 테마파크의 아라홍련

아라가야 왕궁지 앞에 조성된 연꽃테마파크는 700년 전 고려시대 연꽃인 아라홍련과 경복궁 연못에 복원되어 우리나라 최고의 자생 연꽃임이 입증된 법수홍련 등 5050여 종의 다양한 연꽃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함안의 걷고싶은 아름다운 길 11선에도 선정되었으며, 휴식 공간도 잘 갖춰져 있다.

  • 경남 함안군 가야읍 도항리 260-14(주차장)

6경 강나루 생태공원의 청보리

낙동강을 끼고 광활하게 펼쳐진 함안 강나루 생태공원은 봄이 되면 42에 걸쳐 청보리가 펼쳐지는데 이 광경은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도 시원하게 만들어준다.

작약 집단지가 있고 곳곳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서 좋은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 위 치 : 경남 함안군 칠서면 이룡리 998(주차장)

7경 장춘사의 산사 풍경

무릉산의 골짜기를 품고 있는 고즈넉한 전통사찰이다. 832(흥덕왕 7)에 무량국사가 처음 세웠다고 전해지며, 작은 규모지만 오랜 세월의 자취를 느낄 수 있다. 인근 산세와 어우러진 풍광은 과히 일품이다. 새소리, 바람소리에 스스로를 되돌아보려는 사람들이 평일에도 많이 찾아온다.

대웅전, 석조여래좌상, 석조석가여래삼존좌상, 오층석탑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 위 치 : 경남 함안군 칠북면 북원로 110-1(주차장)

8경 합강정과 반구정의 해돋이

낙동강 700리 중에서 최고 절경으로 일컬어지는 용화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해발이 낮은 합강정은 낙동강 물속에서 해가 떠오르는 명장면을 감상할 수 있으며, 1607년 이곳에서 출발한 뱃놀이(용화산하동범)가 유명하다.

 

반구정은 느티나무 고목 아래서 남지철교와 들판을 바라보는 풍경이 일품이며, 특히 남방바람꽃이 피는 봄이 되면 전국에서 사진작가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마을 안쪽 경사가 심한 임도를 걸어서 올라가다 보면 반구정이 보인다.

 

  • 위 치 : 합강정 : 경남 함안군 대산면 장암리 707-1(주차장)
  • 반구정 : 경남 함안군 대산면 구암 4길 116-2(주차장)

9경 대평늪의 늪지식물

 

우리나라에서 늪지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유일한 곳으로 자연생태환경이 잘 보존된 곳이다. 자라풀, 물옥잠, 마름, 부들, 가시연꽃, 털개구리미나리 등의 다양한 늪지 및 수생식물이 있으며, 백로, 흰뺨검둥오리 등도 간간히 들른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늪을 한 바퀴 돌면서 여유 있게 탐방할 수 있다.

  • 위 치 : 경남 함안군 법수면 대송리 897-2(주차장)

 

 

 

 

함안 여행치 추천

함안 여행지 추천 경상남도 함안군의 여행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함안 지역 정보는 따로 다룹니다. 이곳은 여행지로서 가볼 만한 곳을 한 곳에 모았습니다. 가능한 가까운 거리를 중심으로 묶었

penguin88.tistory.com

 

반응형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5대 사찰  (0) 2022.07.09
함안9경  (0) 2022.06.13
함안 여행지 추천  (0) 2022.06.13
통영여행 해저터널 서피랑 동피랑  (0) 2022.05.12
고흥 여행지 추천  (0) 2022.02.25
전국 고택 가옥 생가 목록  (0) 2021.12.06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