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수단

자동차 연비 순위(국내차)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종합

2020. 8. 8.

자동차 연비 순위

국내에서 생산된 차량 중에서 연비가 좋은 차량 Top 10을 선정해 봤습니다. 연비는 복합연비를 말하며, 도심과 고속도로 50:50 정도에서 측정된 값입니다. 제가 직접 측정한 것은 아니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임을 밝힙니다. 자동차 연비는 개인의 운전 습관과 주행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로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0위 쉐보레 말리부 하이브리드

복합연비 17.1km / L 

 

일반 가솔린은 14.2km이며, 하이브리드는 17.1km / L 입니다. 쉐보레 이전 대우차는 정말 무겁고 단단한 이미지였죠. 그런데 쉐보레가 인수하면서 디자인도 연비도 월등히 좋아 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세단 중의 하나입니다.

쉐보레 말리부 하이브리드


9위 현대 i30

17.3km/L

한국 사람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차량이죠. 유럽에서는 없어서 못파는 해치백 스타일의 차량입니다. 진짜 연비인지 약간 헤갈리긴 하는데 하여튼 좋은 차량입니다. 직접 운전해 봤는데 의외로 좋은 차량입니다. 신차 가격도 만만치 않지만 중고도 꽤나 나가는 차량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연비가 정말 17인지 약간 의아합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그렇게 이야기하니 믿을 수 밖에.

 현대 i30

 


8위 르노삼성 SM3 dci

17.7km/L

저는 개인적으로 SM3를 좋아합니다. 몇 번 차를 빌려 운전해 보니 의외로 차가 단단합니다. 제가 모는 아반테에 비해 중후한 맛도 있습니다. 연비가 진짜 이렇게까지 좋은 건지 약간 의하합니다. 일단 디젤차다보니 그럴 수 있겠다 싶네요. 하지만 요즘은 디젤차량에 대한 편견?이 있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차가 나빠서 그런 것이 아니라 승용차에 디젤은 아무래도 그렇네요. [실제로 차량을 운행해 분들은 고속도로에서 32km/l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아마 이 정도라면 연비로는 국내 최대가 아닌가 싶습니다.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십시오.]

르노삼성 SM3 dci

 

7위 기아 더 뉴 K5 하이브리드

18km/L

하이브리드니 당연히 이 정도는 나오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최근 하이브리드도 그리 좋은 평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승용만을 위한 차량이라면 이 정도 연비라면 꽤나 잘 나가지 않을까요? 물론 차량 가격과 연비의 상관관계를 따져보면 과연 가격이 적당한지 모르겠습니다.

 

6위 현대 액센트 디젤

18.3km/L

현대 엑센드 디젤 연비는 인정합니다. 가까운 형님이 이 차를 가지고 있거든요. 18.3km/L까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비슷하게 나온다고 합니다. 고속도로 주행을 많이 한 탓도 있지만 디젤이란 그렇지 않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소형차이긴 하지만 의외로 다이나믹합니다. 소형차가 사랑 받지 못한 우리나라의 사정이 안타깝네요. 

 

5위. 현대 아반떼AD

18.4km/L


아반떼AD는 현대가 작심하고 만든 차량 중의 하나입니다. 연구개발 기간 5년, 개발비용 약 5000억원이 들었다고 합니다. 엄청나죠? 그런데 가솔린 차량 복합 연비가 18.4km/L인지 약간 의아합니다. 제가 직접 실험한 것은 아니니 믿어야죠. 다른 곳에서는 11.9 km/L로 측정되기도 했습니다. 제가 보기에 12km 정도가 맞는 것 같네요.

4위 현대 쏘나타 뉴라이즈 하이브리드

18.8km/L


이 차가 4위라는 사실에 약간 놀랐습니다. 의외로 덩치?가 있는 차량이거든요. 그런데 연비는 썩 잘나오는 편입니다. 고속도로에서는 20km가 넘는다고 합니다. 

3위 기아 더 뉴 K3 디젤

19.1km/L이며, 도심연비는 18.5km/L 도심에서도 월등한 연비를 자랑합니다. 연비는 디젤이 진리인 듯합니다. 오염만 아니면 정말 타고 싶은 차입니다. 작지만 힘도 좋고 탄탄한 차입니다.

2위. 기아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

19.5km/L

회사 동료가 타고 있어 자주 보는 차량입니다. 실제로 타보고 연비 좋다고 난리네요. 그런데 이상하게 저는 디자인이 너무 단순하고 촌스러워 보여서.... 그래도 연비는 최곱니다. 추천합니다. 차박하기에도 좋은 차량이라 요즘 중고 시장에서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고 합니다.

1위. 현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22.4km/L


지인이 타고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계열 직원이라 적지 않은 할인을 받고 구입했다고 합니다. 차량은 그리 넓지는 않지만 연비가 정말 좋습니다. 부산에서 서울을 왕복하고도 남을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현대 전기차에 대한 좋지 않는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권하고 싶지 않는 차량입니다. 차량은 연비만을 가지고 따지기에는 많은 부분이 아쉽죠. 



여기에 순위에 들지 않지만 연비 좋은 차가 하나 더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르노삼성 QM3입니다. 실연비가 17,8km에 이른다고 합니다. 여동생이 이 차를 타고 다니는데 의외로 차가 괜찮다고 하네요. 그런데 디자인이 .하....... 그냥..  

최근 생산되는 차량의 연비를 정리한 동영상도 있어 함께 올립니다.

 

 

중고차 파괴자는 세 차를 최고의 연비 차량으로 소개하네요.

 

1니로
2엑센트디젤
3 K7하이브리드

 

K7하이브리드가 들어가 있다는 것이 뜻밖입니다.  엑센트디젤은 앞차 매연만 맡아도 간다?는 이야기는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