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념일

세계 한인의 날 10월 5일

2020. 10. 5.

세계 한인의 날, World Korean Day

 

혹시 우리나라 기념일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개천절? 한글날? 광복절... 그러고보니 저도 몇 개 아는게 없네요. 알고보면 부부의 날, 소방인의 날, 장애우의 날 등등 정말 많은데 말이죠. 오늘은 세계 한인의 날입니다. 지난 주 10월 달력보고 알았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았죠. 문득 오늘 자료를 찾아 보고 싶어 정리해 올립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세계 한인의 날은 법정기념일이며, 비공휴일입니다. 즉 쉬는 날이 아닌 일반 기념일입니다. 주관은 외교통상부에서 합니다. 날짜는 매년 10월 5일입니다. 

세계 한인의 날은 한국인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높이고, 한인의 권익 신장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라고 하네요. 

세계 한인의 날은 2007년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습니다. 10월은 기념일일 많습니다. 3일은 개천절이고, 9일은 한글날입니다. 두 날 모두 매우 중요한 기념일이죠. 그에비해 세계 한인의 날은 그리 알려진 기념일도 아니고 휴일도 아니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 것이 사살입니다. 하지만 해외 동포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날입니다. 

오늘(10월 5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세계 한인의 날을 맞이하여 재외동포 여러분 곁에 대한민국이 함께한다고 말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우리나라는 참 힘이 없었죠. 그런데 코로나 덕분에 우리나라는 말할 수 없는 권익과 능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물론 그 이전부터 대장금을 비롯하여 BTS 등을 통해 한류 열풍이 불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속에서 한국의 입지는 선진국에는 들어가지 못한 열악한 나라로 인식 됐습니다. 

지금 수많은 나라들은 우리가 예전에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었던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문제들이 발생하긴 하지만 그만큼 대한민국 국력이 신장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반응형

'기념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자살 예방의 날  (0) 2021.09.13
2021년 9월 달력 휴일 기념일  (0) 2021.08.23
4월 기념일  (0) 2021.03.28
개천절(開天節) 대체 공휴일  (0) 2020.10.01

댓글